결산의 절차
결산의 절차는 회사의 규모별로 조금씩 다릅니다. 덩치가 크면 정리할 것도 많을 것이고 덩치가 작으면 금방 정리할 수도 있겠죠.
하지만 덩치가 크더라도 별로 한 일이 없으면 그만큼 정리가 빠를 것이고 덩치가 작더라도 많은 일을 벌려놓았다면 정리가 더뎌질 수 있습니다.
지금 단계에서는 결산의 절차까지 알아야 될 필요성이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일단 이런 정도의 일을 한다라는 정도만 알아주시기 바랍니다.
① 부가세 신고한 매출액과 시산표상 매출액의 일치여부 확인
② 현금, 보통예금 잔액이 기말에 실제로 다 맞는지 확인
③ 매출채권, 매입채무를 거래처별로 기말 잔액이 전부다 맞는지 확인
④ 그 다음에 자산항목부터 하나하나 잔액 및 거래처를 체크
⑤ 자산 항목 중 선급비용의 확인
⑥ 예수금 분개와 잔액이 잘 되어있는지 확인
⑦ 급여신고액과 판관비항목의 급여계정과목 금액이 맞나 체크
⑧ 판관비항목들 중 이상여부 검토
⑨ 최종적으로 손익을 검토
⑩ 퇴직급여충당금 설정액 검토
⑪ 감가상각을 얼마나 할건지 정하고,
⑫ 매출원가를 계산해야 하는 회사라면 원가명세서가 제대로 작성되어있는지 전체적으로 검토
이러한 절차를 통해서 재무제표라고 앞에서 말씀드렸던 손익계산서가 만들어 지고 재무상태표가 만들어지며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라는 재무제표가 완성되게 됩니다.
‘아~~ 재무제표라는 것이 결산이라는 것을 통해서 만들어지는 거구나!!’ 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.